기도하는 황우여 대표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10일 북한의 개성공단 잠정중단 조치에 대해 "형제 간 다툼이 있더라도 가보(家寶)를 깨뜨려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북핵 문제와 개성공단 문제는 분리돼 해결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개성공단을 단순한 손익계산에 따른 경제활동으로 볼 것이 아니라 남북 화해와 협력 교류의 상징이므로 남북이 긴 눈으로 봐야한다"며 "북한은 핵과 정치를 떠나 본래 개성공단 성립 취지대로 정상화 뜻을 같이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개성공단 설립 취지와 목적에 맞게 어떤 정치적 상황에서도 유지될 수 있다는 전통을 이어나가야 한다"며 "앞으로 평화 특구로서, 글로벌 성장 엔진으로서 사명을 다하도록 남북이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우리 정부를 향해서도 "시급하게 입주업체들의 피해보전 대책을 마련하고, 여러 경제주체들 간 실핏줄 처럼 복잡하고 섬세한 경제구조가 깨져간다고 하니 이 부분에 대해서도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당으로서는 향후 개성공단 발전을 남북 신뢰 기반 위에서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의 정착의 기회로 삼고 계속 유지발전 시켜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