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개성공단 잠정 중단을 선언한 8일 정부는 통일부 성명을 통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또 "그에 따르는 모든 책임은 북한 당국이 져야 할 것"이라며 "정부는 개성공단 체류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과 재산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일각에선 "북한 노동자 철수로 공단 가동이 멈춘 상황에서 우리 인원이 남아있을 필요가 없다"는 의견도 나온다. 또 "북한이 기업들에 '10일까지 나가라'고 통보했다"는 미확인 소문도 나돈다. 그러나 통일부 당국자는 "현지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475명)을 당장 소개(疏開)할 계획은 없다"고 했다.

이와 관련, 공단 사정에 밝은 정부 소식통은 "공단에 미련이 남은 기업들이 정부의 철수 권고에 저항하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통일부 당국자도 "내일(9일) 개성공단기업협회 측과 얘기해보고 결정하겠다"고 했다. 9일 귀환 예정인 우리 국민은 77명이다.

북한이 공단 내 우리 기업들의 시설을 접수해 공단을 자체 가동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 통일부 관계자는 "개성공단은 한전이 송전(送電)하는 전기가 없으면 돌아갈 수 없다"고 했다. 다만 공장마다 남아있는 완제품과 원자재들을 북한이 '약탈'할 가능성은 있다. 각 기업은 남아있는 인력들을 활용해 시설물 등에 대한 '봉인 조치'를 취하는 방안을 강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해 남북 당국 간 대화나 대북 특사 파견 같은 조치가 필요하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정부는 부정적 입장이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