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진 국방 "대책 다 세워놔"

김관진 국방장관은 3일 개성공단에 있는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문제와 관련해 "만약의 사태에는 군사적 조치와 더불어 만반의 대책도 함께 갖춰져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새누리당 북핵안보전략특별위원회에 참석해 "개성공단과 관련해서는 최악의 상황으로 가는 것은 막아야 하고 국민의 신변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최악의 경우에 대비해 인질 구출 작전 등 군사적 대비책을 세워놓고 있음을 공식적으로 밝힌 것이다.

정부는 개성공단 인질 사태시 군사작전의 위험성을 감안해 우선 외교적 수단을 총동원해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2일 청와대에서 열린 외교안보장관회의에서도 중국을 동원한 외교적 해결에 주력한다는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외교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해결이 안 될 경우 정부와 군 당국은 한·미 연합작전을 통해 인질 구출작전을 감행한다는 계획이다. 개성공단 인근 수개 사단에 달하는 북한군의 대규모 개입을 막기 위해선 주한미군의 '탱크 킬러' A-10 대지(對地)공격기와 AH-64 '아파치' 공격용 헬기 등의 출동이 필요하다. 또 야간에 특수부대를 투입하고 구출된 인질을 수송하려면 MH-47, MH-60 등 미군 특수작전용 헬기들이 동원돼야 한다.

양국 군은 구출작전시 북위 39도선까지 북한 공군을 무력화하고 제공권(制空權)을 장악, 이 지역 내 북한군 움직임을 샅샅이 추적·감시하면서 북한 지상군 부대를 한·미 공군력으로 타격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작전 계획은 2010년 3월 천안함 폭침 사건 이후 "개성공단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는 당시 월터 샤프 주한미군사령관의 강력한 문제 제기로 수립이 됐고, 그해 8월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을 비롯해 몇 차례 한·미 연합 연습 때 훈련이 이뤄졌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