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 밝히는 강기정 의원


민주통합당 강기정 의원은 31일 북한 문제와 관련, 남북간 총리회담 개최를 제안했다.

민주당 5·4 전당대회 당대표 후보출마를 선언한 강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위기관리대책의 절반이 확고한 안보태세 구축이라면, 나머지 절반은 외교와 쌍방간의 대화라고 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남북은 한반도 평화, 한반도 안정, 그리고 포괄적인 남북대화와 협력 등 3가지 핵심의제를 놓고 즉각 논의에 나서야 한다"며 "총리 회담 형식을 제안하는 이유는 현재의 긴장과 갈등의 수위에 비추어 가장 적절한 수준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총리급 회담 추진에 앞서 양측 모두 군사행동은 끝났음을 각각 공식 천명해야한다"며 "나아가 양측 모두 서로가 오해를 불러 올 수 있는 행위, 상대방을 향한 위협행위, 실질적 군사 움직임을 중단하고, 끊어진 남북 핫라인을 즉각 복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박근혜 정부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통한 인도적 지원 메시지에 대해서는 "위기상황을 완화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어 "7·4남북공동선언, 한반도비핵화공동선언, 남북기본합의서, 6·15공동선언, 10·4선언 등 총리급 이상에서 합의한 모든 내용을 존중하고, 충실히 이행할 용의가 있음을 우리 한국정부가 먼저 다시 한번 확인하는 지도력을 발휘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또 "안보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 더군다나 지금의 위중한 상황에서는 여야가 서로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함께 하는 영수회담 개최를 제안했다.

이어 "이를 위해 민주당도 이미 당내에 가동 중인 한반도 평화안보특별위원회에서 관련된 준비 작업에 나서길 제안한다"며 "필요하다면 사회각계각층 지도자들과도 의견 교환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