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北 자료 공개한 적 없어

북한 인권조사위원회(COI·Com mission of Inquiry)를 만들기로 한 유엔이 인공위성을 활용해 북한 내부의 강제 수용소 조사에 착수한다.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25일 '북한 COI 설립 환영' 기자회견에서 "유엔이 COI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위성사진 분석 기관인 'UNOSAT'팀을 가동해 북한 내 수용소 현황과 탈북자의 증언을 대조하며 조사를 벌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 의원은 최근 스위스 제네바를 방문해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관계자로부터 직접 이런 계획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2001년 설립된 UNOSAT는 유엔훈련조사연구소(UNITAR) 소속 기관이다. 미국·유럽의 인공위성 사진을 바탕으로 분쟁·재난 지역의 현황을 분석, 유엔 기구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UNOSAT는 2003년 수단 다르푸르 사태 등 심각한 인권 침해가 발생한 지역을 주로 감시해왔다. 일부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는데, 북한에 대한 자료를 공개한 적은 없다.

북한이 COI 조사위원들의 입국을 거부할 경우 조사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대해 하 의원은 "시리아도 유엔 조사단의 입국을 거부했지만 조사단이 주변 국가에 흩어져 있는 시리아 난민을 조사했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나비 필레이 OHCHR 대표가 시리아 내전 책임자들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기소하라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