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19일 “북한은 평화적인 우주 연구를 위해 앞으로 외국제 로켓만을 이용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한 것과 관련, 정부는 그 발언 배경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또 김정일 위원장이 사실상 미사일 개발 중단 의사를 밝혔다고 보도한 AFP통신에 대해서도 신빙성이 있는지를 확인 중이다.

정부 당국자들은 김정일 위원장의 발언이 북한 관영 방송에는 전혀 보도되지 않고, 푸틴 대통령을 통해서 러시아 언론에만 보도된 것에 유의하고 있다. 즉, 북한 미사일에 대한 본질적인 문제 해결보다는 푸틴 대통령이 북한 미사일 문제 해결에 대해 노력했다는 이미지를 고양시키려 하는 것 같다고 분석하고 있다. 특히, 푸틴 대통령이 “북한이 자국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나라들이 (북한 미사일 개발 중지의)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고 말한 부분은 평소 러시아가 주장한 지구 통제체제(GCS)의 핵심적인 내용으로 새로울 것이 없다는 것이다.

정부의 한 당국자는 “북한의 가장 큰 목표는 미국의 테러리스트 지원 국가에서 해제돼 경제적 효과를 얻는 것”이라며 “북한이 대외 관계를 개선하고 경제지원을 획득하는 지렛대로 삼아온 미사일을 그렇게 쉽게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해 9월 미국과의 베를린 회담을 통해 미국과 협상하는 한 미사일을 발사하지 않는다는 소위 ‘미사일 모라토리엄’을 선언했으나 최근 콸라룸푸르에서 재개된 미·북 미사일 회담에서 미사일개발 및 발사를 중지하는 대신 30억달러를 요구했었다.

/이하원기자 may2@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