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창 한나라당 총재가 21일 정부의 금강산관광 지원 방침에 대한 협조를 구하기 위해 당사를 찾은 홍순영 통일부장관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임현찬기자 hclim@chosun.com

이회창 한나라당 총재는 21일 당사로 찾아온 홍순영 통일부장관이 금강산관광사업을 회생시키기 위해 남북협력기금을 현대아산에 지원키로 했다며 협조를 부탁하자, “안 된다”고 잘라 말했다.

홍 장관은 “금강산관광 사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특구 지정이 필요한데 북한이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면서 “정부가 금강산관광사업을 지원키로 한 것은 특구 지정을 하도록 하는 등 대북정책이 끊이지 않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이 총재는 금강산 관광사업이 채산성이 없다는 점, 북한이 변화하지 않고 있는 점 등을 들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당 차원에서도 정부의 현대 지원 방침에 대해 “대통령이 강조해 온 ‘시장경제원칙에 입각한 금강산관광사업’ 논리에 배치되는 조변석개식 대북정책”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은 중요한 대북지원의 국회동의를 의무화하기 위한 남북협력기금법 개정을 재추진키로 하는 한편, 국회 관련 상임위를 열어 문제점을 따지기로 했다.

서청원 의원은 “정부가 남북협력기금의 취지에 맞지 않게 국민혈세를 개인기업에 지원하는 것은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격”이라며 “정부의 독단적인 대북지원을 국회차원에서 점검할 제동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남경필 대변인은 “정부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금강산관광 지원을 정치적으로 이용해 보려는 차원에서 이번 같은 결정을 내렸을 가능성에 주목한다”고 말했다.

자민련 정진석 대변인도 “여전히 대북사업에 정치논리가 지배하고 있다는 우려를 감출 수 없다”며 “대통령은 대북사업에 대한 조급증과 집착에서 벗어나라”고 촉구했다.
/ 홍석준기자 udo@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