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이 2002년 9월17일 북한과 일본의 평양선언이 나오는데 적지 않은 도움을 줬다고 아사히신문이 17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김 전 대통령이 2002년 4월 임동원 당시 대통령 외교안보통일특보를 평양에 보내 '일본인 납치 사실을 인정하고 일본과 국교정상화를 서두르는 것이 북한 경제를 재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메시지를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전달했다고 임 당시 특보의 말을 인용해 소개했다.

당시 임 특보가 '(일본인 납치는) 망동 분자의 범행이라고 인정한 뒤 유감을 표명하고 하루빨리 (피해자를) 돌려보내야 한다'는 김 전 대통령의 생각을 전하자 김 위원장은 '납치'라는 말에는 거부감을 보였지만 '행방불명자 문제'로 취급하겠다는 뜻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실제로는 5개월 후인 같은해 9월 방북한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를 만나 납치 사실을 인정한 뒤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아사히신문은 또 김대중 대통령이 생전에 자사 기자에게 "고이즈미 총리와 회담할 때마다 '북한과의 현안을 해결하려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직접 만나야 한다'고 권했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북한과 일본은 2002년 9월17일 평양선언에서 국교정상화 교섭 재개, 일본의 식민지 지배 사과와 경제협력, 납치 문제를 의미하는 '일본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관련된 문제'의 재발 방지 등을 약속했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