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현재 한반도 통일의 기본장애물은 미국 행정부의 대북강경정책과 주한미군, 남한의 보수우익세력, 국가보안법, 콘크리트장벽이라며 이를 시급히 제거할 것을 촉구했다.

북한 노동당기관지 노동신문 최근호(2001.1.2)는 `시급히 걷어 내야 할 통일의 장애물'이란 제목의 논평을 통해 6.15공동선언 채택으로 민족적 화해ㆍ단합 및 통일을 실현할 수 있는 밝은 전망이 열렸다고 해도 이들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민족화해와 단합, 통일위업을 실현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주한미군과 미국의 대북강경정책을 민족자주 통일의 최대 장애물이라며 부시 행정부가 북한의 미사일ㆍ상용무력ㆍ핵사찰ㆍ탄도미사일확산문제 등을 운운하면서 6.15공동선언 이행과 남북관계에 찬물을 끼얹고 한반도 정세를 긴장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남한의 보수우익세력은 안보ㆍ공조를 구실로 외세와의 정치ㆍ군사적 결탁을 강화하고 동족을 주적으로 선포하는가 하면 통일운동단체와 애국인사들을 이적으로 몰아 탄압하는 등 나라의 정세를 공동선언 채택 이전 상태로 되돌려 세우려고 한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신문은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한 사이에 추진돼 오던 여러 형태의 대화가 중단되고 한반도에 또 다시 대결상태가 조성되고 있는 것은 전적으로 미국의 침략과 간섭책동, 남한 반통일세력의 반북대결 전쟁책동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이어 나라를 두동강내고 민족의 혈맥을 끊어놓은 콘크리트장벽이나 동족을 적으로 규정하고 남북간 교류ㆍ협력을 범죄시하며 애국인사들을 탄압하는 반민족ㆍ반통일 악법인 국가보안법이 그대로 존재하는 한 '언제가도 민족적 화해와 단합을 이룩할 수 없고 북과 남 사이의 교류ㆍ협력도 원만히 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