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한나라당 이회창(이회창) 총재에 대한 비난에 대해 12일 청와대는 양비론의 입장에 섰다. 북한이 잘못했지만 이 총재도 문제라는 것이다.

이날 청와대의 한 고위관계자는 “정부는 북한에 대해 나름대로 조처를 해나갈 것이다. 그러나 이 총재도 사려깊게 생각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 총재와 북한의 관계를 완화해 (양자간의 관계를) 좋은 분위기로 전환시켜야 한다”면서, “정부가 부담을 안고 가는 것이지만 대북문제를 담당하는 분들이 갈등의 고리를 푸는 노력을 할 것”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의 얘기는 이후 야당과 이 총재에 대한 ‘주문’으로 이어졌다. 그는 “이 총재가 대북 상호주의를 얘기할 때는 미래를 내다보고 했으면 한다”고 했다. 그는 또 “남북간 교류·협력이 진전돼 기업환경이 좋아지면 국민들이 통일과 남북 화해·협력에 도움이 되는 지도자를 선택하려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북 경제협력의 분위기가 고조되고, 남북간 화해·협력 분위기가 사회·문화·체육 등 다른 분야로까지 확대될 경우, 국민들의 ‘정치인 평가 잣대’가 달라질 수도 있을 것이라는 얘기였다.

이는 현 정부의 대북정책과 북한에 대한 이 총재의 시각 교정을 요구한 것과 동시에, 차기 대선주자로서의 이 총재의 ‘결함사유’를 은근히 지적한 것으로도 들렸다. 이런 문제에 있어선 보수적인 한나라당의 후보보다는 민주당 후보가 유리하며, 북한이 거부한 이 총재는 입지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나름의 예상인 듯했다.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