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미사일과 부품 및 기술 수출을 중단하는 대가로 미국에 연간 10억달러씩 3년간 총30억달러를 보상할 것을 요구했다고 콸라룸푸르 미·북 미사일회담 북한 측 협상대표인 장창천 외무성 미주국장이 12일 말했다.

AP와 AFP통신에 따르면, 장 국장은 콸라룸푸르에서 3일간 열린 제5회 미·북 미사일 회담을 끝내고 기자들과 만나 “이번 회담은 미사일 수출 중단에 초점이 맞춰졌다”고 말하고 “우리는 미사일 수출을 중단할 경우 발생하는 손실을 미국이 현금으로 보상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장 국장은 “충분히 보상만 된다면 우리는 미사일 기술 수출 감축 가능성에 대해 논의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뒤, 구체적인 보상금액을 묻는 질문에 “연간 10억달러”라고 명시했다. 장 국장은 이같은 내용은 과거에도 이미 미국에 통보한 바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우리는 미사일 프로그램이 자기방어의 주권행사라고 생각한다”며 “동아시아에 수천기의 미사일을 배치해 우리를 위협하는 미국은 우리에게 미사일 개발 동결을 요구할 권리가 없다”고 주장했다.

북한 측의 요구에 대해 미국 측이 거부 의사를 밝힘으로써 앞으로의 회담일정이 불투명해졌다고 회담이 끝난 후 미국 측 협상대표인 로버트 아인혼 미 국무부 비핵확산 담당 차관보가 말했다.

아인혼 대표는 “우리는 현금 보상을 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며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그만두는 것에 대해 현금 보상을 받아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아인혼 대표는 양측이 몇달 안에 다시 만나 대화를 나누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자연기자 4nature@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