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장손 김한솔 "北주민에 정말 미안"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손자로 추정되는 김한솔(16)이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에 올린 글에서 "북한 주민에게 미안하다"는 심정을 토로하거나 북한체제를 옹호하며 외국인과 설전을 벌이기도 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김한솔이 유튜브에 올라온 동영상에 단 댓글들. 2011.10.3 << 유튜브 홈페이지 캡처 >> jslee@yna.co.kr


"돕고싶다" 심정 토로…유튜브 계정도 폐쇄
`천재 기타소년'에 댓글, 카툰사이트엔 만화도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장손(長孫) 김한솔(16)이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에 올린 글에서 `굶주리는 북한 주민에게 미안하다'는 심정을 토로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3일 연합뉴스가 아이디 `gliango'가 2007년 12월18일 유튜브에 올린 `Anthem North Korea'(북한국가·國歌)의 댓글들을 확인한 결과, 김한솔의 아이디로 추정되는 `kimhs616'이 올린 글이 10여 건가량 올라 있다.

김한솔은 영어로 된 이 글에서 "당신들에게 분명히 밝히는데, 나는 북한사람으로 지금은 마카오에서 살고 있다. 북한에는 인터넷이 있다. 나는 거기에 위성통신 시스템을 세팅해놓았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DPRK)이여 영원하라"고 적었다.

또 "나는 북한에서 중간 수준으로 살고 있지만 좋은 음식이 있어도 먹을 수 없다. 우리 인민에게 정말 미안하기 때문"이라며 "나는 우리 인민이 굶주리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을 돕기 위해 뭔가를 하고 싶다"는 글도 남겼다.


김한솔이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 카툰
김정일의 손자 김한솔이 카툰제작 사이트인 `strip generatorcom'에 '환경오염 중단'(stop polluting)이란 제목으로 2007년 11월22일 올린 만화 3컷. 이 만화는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재사용(re-use)', '재활용(recycle)', '(에너지 사용) 감소(reduce)' 등 '3R'를 제안하고 있다. 2011. 10. 3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뇌졸중으로 위독한 상황이라는 보도에 대해서는 "그는 여전히 살아있다. 잠시 현기증이 왔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김한솔은 자신에 대해 "(북한당국과) 관련된 사람이다. 더 이상은 말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김한솔의 남긴 댓글은 다른 네티즌들이 북한국가를 보며 "북한사람이 너무 안됐다" "정말 어떻게 그런 (돼지 같은) 지도자를 보며 웃을 수 있는지 이해가 안된다"는 공격에 대한 방어 차원이었다.

김한솔은 2007년 12월 스트립제너레이터닷컴(http://stripgenerator.com)이라는 온라인 카툰(cartoon.한 컷짜리 만화) 제작 사이트에 환경보호를 주제로 한 만화도 올렸다.


헤드폰 끼고 웃는 모습의 김한솔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회의 손자로 추정되는 김한솔이 헤드폰을 끼고 카메라를 향해 코믹하게 웃고 있는 모습. 사진은 실시간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은 '유스트림'(wwwustreamtv/recorded/11244085)에 올라있다. 2011. 10. 3


또 지난 3월에는 `천재 기타소년'으로 유명한 정성하군의 기타연주 영상에 `누가 뭘 잘한다고 해서 보면 아시아인'이라는 댓글을 남겼고, 한 인터넷 게시판에 "북한에서는 모든 사람이 휴대전화를 갖고 다닌다"고 적었다가 다른 네티즌으로부터 `거짓말하지 말라'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김한솔은 자신의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와 유튜브 계정 등이 외부에 공개되자 지난 1일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대한 외부인의 접근을 차단한 데 이어 3일 유튜브 계정도 폐쇄했다.

한편 김한솔이 등록한 보스니아의 국제학교인 유나이티드월드칼리지 모스타르 분교(UWCiM) 메리 무사 대변인은 "(김한솔이) 비자가 나오면 보스니아에 도착할 것이다. 다른 학생과 동등한 대우를 받고 기숙사에 입주할 예정"이라고 말했다고 미국의 인터넷매체인 허핑턴포스트가 2일(현지시각) 전했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