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우익 통일부 장관은 20일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제가 아는 아는 범위에서는 정상회담이 추진되는 게 없다"고 말했다.

류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의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지금 정상회담이 어디서 꾸며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민주당 문희상 의원의 질문에 "아니다"고 부인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류 장관은 또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에 언급, "신변안전이 완전히 보장되지 않으면 재개하지 못한다"며 거듭 북한의 선(先)조치를 요구했다.

그는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신변안전을 보장했다'는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발언에 대해선 "현 회장의 말이 북한 당국의 말이라고 보기 어렵다. 북한 당국이 확인해 줘야 한다"면서도 "북한 당국자의 의지가 실린 말이라고 확인되면 당국자의 발언으로 볼 수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그는 이어 남북이산가족 상봉 문제에 대해 "시급성에 공감하고 있다"면서 "다만 상대가 있기 때문에 남북간에 협의가 이뤄지면 추진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북식량 지원문제에 대해 "민간차원에서 부분적으로 이뤄지는 것은 가능하지만 대규모 지원은 북한의 책임있는 조치가 있고 남북 전체 상황 속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답변했다.

류 장관은 남북한ㆍ러시아 가스관 협상에 대해 "실무적 협의가 상당히 진척되는 걸로 안다"고 밝혔고, `비핵ㆍ개방ㆍ3천구상'에 대해선 "중요한 뼈대는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