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당국이 10만여명에 달하는 주민을 동원해 대대적인 궐기대회를 가졌다. 우리 국회에서 북한인권법을 처리할 움직임을 알려지자 이를 비난하기 위해서다.

12일 대북전문매체 자유북한방송은 양강도 혜산시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 4일 평양시민 10만여명이 김일성 광장에 모여 ‘이명박 패거리의 죄행을 단죄·규탄하는 군민대회를 가졌고, 최근에는 북한 모든 지역에서 이 같은 궐기대회가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이어 “공장 기업소와 인민반 회의실에 모인 많은 사람은 ‘우리의 인권법을 흉보는 이명박 패거리는 역사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내용의 궐기모임을 진행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북한 주민들은 궐기대회에 냉소적인 모습이다. 궐기대회에 참석하라는 지시를 받은 주민들은 피곤함을 표시하며 오히려 코웃음을 치고 있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회의장에 모인 사람들은 ‘이명박 역적을 심판한다’는 내용의 선전은 계속해서 들었기에 크게 마음에 와 닿지 않는다”면서 “제 코도 씻지 못하면서 왜 남을 흉보느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몇날 몇일 동안 궐기대회를 진행한다고 해도 변한 주민들의 마음을 돌릴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북한 당국의 궐기대회 개최는 한나라당이 오늘 8월 임시국회에서 북한인권법 등을 처리하기로 한 것에 따른 반응으로 분석된다. 북한인권법은 북한의 인권을 개선하기 위하여 제정한 법률이다. 미국과 일본은 각각 2004년과 2006년에 제정·공포됐다. 우리 북한인권법은 법무부 산하에 북한인권기록보존소를 둬 북의 인권침해 사례를 기록·보존하도록 규정하도록 한 것이 골자다. 그러나 일부 정치권에서 반발해 6년째 처리가 미뤄지고 있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