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우리나라의 대선 주자급 여야 인사들의 인적(人的) 사항 등 선거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팀을 운영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국가정보원이 22일 국회에 보고했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북한이 내년 우리나라 총선과 대선에 대비해, 야당의 손학규 대표와 한나라당의 대선 주자급 인물들의 재산 등 인적 사항과 정책 방향을 수집하는 비밀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는데 알고 있는가"라는 한나라당 이두아 의원의 질문에 "북한은 보통 (이런 상황에서) TF팀을 만들어서 과거부터 (운영)해왔다. 선거 관련 사항을 보고하라고 (북 최고위층에서) 지시한 것은 확인했다"고 대답했다고 이 의원이 전했다. 민주당 최재성 정보위 간사는 이와 관련, "북한 최고위층에서 선거 관련 자료를 보고하라고 지시한 것은 맞으나, TF팀이 아니라 '공작 조직'에 이 같은 지시를 했다"고 말했다.

북한은 과거 남한의 총선과 대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북풍(北風)'을 의도적으로 일으켜왔으며, 일부 정파는 북한의 북풍을 위해 공작을 벌이기도 했었다.

이날 정보위에선 지난달 20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방중하던 날 언론에 아들 김정은의 방중으로 잘못 알려진 것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국정원 측은 "중국으로부터 김정일 방중 사실을 당일 오전 통보받았으며 청와대와도 정보를 공유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청와대 측이 착오로 잘못 발표했다는 취지의 설명이었다. 국정원은 '김정은 방중'이란 잘못된 발표가 국내외 언론을 통해 보도됐는데도 9시간 가까이 바로잡지 않은 이유에 대해 "중국의 김정일 방중 통보가 처음이고 기밀유지 요청이 있어서 향후 양국의 신뢰관계를 위해 김정일 방중이 자연스레 노출되기까지 언론보도를 정정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국정원 측은 이날 "김정은은 군과 공안 기관뿐 아니라 경제와 대남 부문 등으로 정책 관여 범위를 확대하는 한편, 대장복(大將福·김정은을 대장으로 모시는 것이 인민의 복이란 의미) 구호판을 설치하는 등 우상화 선전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최근 화폐 개혁에 실패했고, 평양시에 주택 10만호를 건설하기로 했는데 500호밖에 건설하지 못해 리더십에 손상이 가고 있다"고 보고했다.

국정원 측은 또 북한의 대남 해킹 양상에 대해 "북한은 앞으로 농협사태 같은 특정 전산망을 파괴하는 '본격 테러'를 감행할 것이며 대상은 항공·금융·전력·교통 등의 국가 핵심시설이 될 것"이라면서 사이버 안보 관련법 제정을 강하게 요청했다. 북한의 추가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선 "식량 문제로 북한이 국제사회의 원조를 끌어내기 위해 꽤 애를 쓰고 있는데 이 상황에서 핵실험을 하겠느냐"라고 했다./조선닷컴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