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주요 간부에 대한 숙청와 세대교체를 통해 후계자 김정은 중심의 인적기반을 구축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주민 소요에 대비해 특별기동대를 창설, 진압 훈련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은 2일 김정은이 기강확립을 위해 중앙당에 양대 공안기구인 국가안전보위부와 인민보안부에 대한 집중 감시를 지시했으며 이를 통해 문제 간부 색출과 함께 충복 심기에 주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런 조치의 하나로 보위부 핵심실세였던 류경 부부장이 간첩죄로 처형되고, 주상성 인민보안부장이 지난 3월 뇌물수수 혐의로 해임된 것으로 전해졌다.

류경 부부장과 주상성 부장의 숙청 및 해임은 일부 알려졌던 내용이지만 정부 소식통을 통해 각각 간첩죄와 뇌물수수죄로 처벌받은 것이 확인된 것은 이례적이다.

류경 부부장의 숙청에는 김정은 측근 인물들의 제보, 주상성의 해임에는 알력관계에 있던 고위 간부의 밀고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보위부 소속 류경 부부장의 측근 간부들도 대거 해임된 것으로 전해졌다. 인민보안부 역시 지방 보안서에 이르기까지 중앙당의 대대적 감찰을 통해 비리에 연루된 간부들이 줄줄이 해임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북한은 한편으로 김정은 시대의 주축이 될 중간 간부층을 대대적으로 교체하고 있다.

당ㆍ정ㆍ군 중간 간부층을 30~40대로 교체하고 있고, 당 전문부서 과장급에도 40대를 기용하고 있다. 지방당에도 60대 이상 간부들을 젊은 층으로 바꾸고 있다.

체제 단속도 강화하고 있다. 주민 소요에 대비해 지난해 각 도ㆍ시ㆍ군 별로 특별기동대를 창설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의 특별기동대 창설 소식은 대북매체들을 통해 간간이 전해져 왔지만, 정부 소식통을 통해 확인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별기동대는 곤봉과 권총으로 무장하고 역광장이나 시장, 학교, 공원 등 시위발생 가능성이 있는 장소를 상정해 상황별 시위진압 훈련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잠재적 체제위협 세력 제거의 일환으로 평양시에서는 전과자나 지방출신 노동자를 오지로 보내고, 양강도 및 함경북도 등에서는 탈북자 가족을 국경으로 멀리 떨어진 농촌이나 탄광으로 추방하고 있다.

이와 함께 리비아 사태 등을 계기로 외부정보 차단을 위해 해외 주재원 가택 검열이나 한국교민 접촉 금지, 중동 파견 근로자에 대한 생활실태 감시 등의 조처를 하고 있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