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북한)의 존엄과 자주권에 대한 침해행위'ㆍ'총련 파괴책동'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중앙본부 등에 대한 일본 경찰당국의 압수수색을 바라보는 북한의 시각이다.

북한은 조총련 중앙본부와 지방본부가 설립이후 처음으로 일본 경찰에 의해 압수수색을 당하고 조총련 관계자들이 구속된 데 대해 이는 총련을 와해시키기 위한 `정치적 탄압'이며 나아가 북한의 자주권과 존엄을 훼손시키기 위한 `계획적인 모략소동'이라며 매우 격앙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북한의 대응도 △주요 도시 군중대회 및 공장ㆍ기업소 노동자 집회 △각급 단체의 비난성명 △신문ㆍ방송의 비난 보도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 1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영대 사회민주당 중앙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평양시 군중대회를 연 데 이어 강원도 원산시(12.4), 황북 사리원시(12.5) 등에서 군중대회를 개최했다.

이와 함께 주요 공장ㆍ기업소들에서의 규탄집회도 확산되어 가고 있는데 김종태전기기관차공장, 평양화력발전연합기업소, 평양방직공장 노동자들의 현장집회가 진행됐다.

북한은 이 집회들에서 일본 당국의 이번 조총련 압수수색을 북한에 대한 `공공연한 도전'이라면서 '만일 일본 반동들이 우리의 거듭되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계속 반공화국, 반총련 책동에 매달린다면 우리 인민은 백년숙적인 일본군국주의자들에게 무자비한 징벌을 안기고야 말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함께 일본 당국이 총련에 대한 `탄압'을 중지하고 구속자들을 즉각 석방할 것을 요구했다.

일본 당국의 행위를 비난하는 북한의 성명도 잇따라 발표되고 있다.

지난달 30일 외무성 대변인을 시작으로 △조선해외동포원호위원회(12.7) △조선종교인협의회(12.6) △조선민주녀성동맹(12.5) △한국민족민주전선 대변인(12.5) △조선농업근로자동맹(12.4) △조선불교도연맹(12.3)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12.2) △조선직업총동맹(12.1)이 성명을 내놨다.

이들 성명도 조총련 압수수색을 '총련에 대한 전대미문의 파쇼적 폭거'라면서 '총련과 재일동포들에 대한 탄압을 노골화하고 있는 일본당국의 파렴치한 정치탄압행위를 치솟는 민족적 분노로 준열히 단죄,규탄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신문ㆍ방송들도 논평을 통해 대일 비난공세를 크게 강화하고 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8일 '우리는 일본당국의 움직임을 각성있게 지켜 볼 것이며 총련과 재일동포들에 대한 일본당국의 정치적 탄압과 박해행위를 공화국의 존엄과 자주권에 대한 난폭한 침해행위로 인정하고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도 9일 '일본당국이 아무런 법적 근거도 없이 총련과 재일동포들에 대한 강제수색과 체포소동을 벌이면서 온 일본땅에 살벌한 반총련분위기를 고취시키고 있는 것은 총련파괴를 노린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행동의 일환'이라고 지적하고 '우리는 일본반동들의 악랄한 반공화국 소동을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위협했다.

북한의 이러한 격앙된 반응은 재일 조총련이 북한 최대의 해외공민조직인데다 그동안 일본 내 자금줄 역할을 해왔다는 점에서 북한에 대한 `압박'으로 보고있기 때문이다.

북한과 일본은 지난해 10월 제11차 수교 본회담 이후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다 지난달 초부터 양국 관리들이 베이징(北京)에서 만나 교착국면에 빠진 수교 정상화 회담 재개방안 등을 모색해 왔다.

따라서 이번 조총련 사건으로 북ㆍ일 관계는 상당기간 더욱 냉랭한 관계로 흐를 수 밖에 없게 됐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