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백두산 화산문제를 협의하자는 북측의 제안과 관련해 민간전문가 차원의 접촉도 대안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소식통은 20일 “북측의 백두산 화산 협의 제안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며 “민간차원의 남북접촉도 대안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소식통은 그러나 “민간차원의 접촉으로 확정된 것은 아니며 지금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민간차원의 접촉도 고려하는 것은 사실상 당국간 협의를 제안한 북측 태도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관측된다.

북측이 비록 백두산 화산이라는 비정치적 문제로 협의를 제안해왔지만, 정부가 당국간 대화 조건으로 내세운 천안함.연평도 사건이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당국간 회담에 응할 경우 자칫 원칙이 훼손되는 것 아니냐는 오해를 살 수 있기 때문이다.

북측은 지난 17일 지진국장 명의로 백두산 화산 공동연구와 현지답사, 학술토론회 등 협력사업을 추진시켜 나가기 위한 협의를 진행하자고 우리측 기상청장 앞으로 통지문을 보내왔다.

이에 대해 정부는 “남북간 협력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이를(북측의 제안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는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 남북 당국간 회담 가능성이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북측의 백두산 화산 협의 제안을 계기로 대화 분위기를 살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민간차원의 접촉으로 결정될 경우 논란이 일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18일 북한의 백두산 화산 협의 제안에 대해 “정부가 긍정적 입장을 보인 것은 잘한 일”이라며 “일본 지진과 원전 폭발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북한과 공동으로 백두산에 관측소를 설치, 공동연구를 시작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라도 협의 제의를 즉각 수용해 남북정상회담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북은 이미 2007년 12월 개성에서 보건의료.환경보호협력분과위 1차회의를 열어 백두산 화산활동에 대해 공동연구하기로 합의한 적이 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