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키 리졸브 및 독수리' 한미합동군사연습이 시작된 28일 이 연습을 거론하며 "조선반도에서 핵전쟁 발발의 위험이 더욱 커가고 있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이 신문은 '대화파괴책동에 깔린 반민족적 흉계'라는 제목의 글에서 "남조선 호전광들이 북남군사실무회담이 결렬된 것을 계기로 전쟁도발 소동의 도수를 더욱 높이고 있다"며 "남조선 당국은 미 항공모함을 끌어들여 대규모 '키 리졸브' '독수리' 합동군사연습을 벌여놓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남조선 집권세력은 북침전쟁 도발책동을 합리화하고 새 전쟁의 도화선에 불을 달 기도 밑에 북남 사이의 대화와 협상을 끈덕지게 반대해 나서고 있다"며 "남조선 당국이 시대의 흐름과 배치되게 북남대화 파괴책동에 매달리는 것은 절대로 용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노동신문은 '군사적 대결은 용납못할 반민족적 죄악'이라는 제목 논설에서도 "북침 핵 선제타격을 노린 '키 리졸브' '독수리' 합동군사연습의 총포성을 터트리는 것은 고의적인 대화파괴 책동"이라며 "이 연습은 외세와 공조해 우리 공화국을 침략하기 위한 남조선 호전세력의 반민족적인 대결전쟁 정책의 연장"이라고 주장했다.

논설은 또 "남조선 당국자들이 미국과 함께 긴장 격화와 북침전쟁 도발의 길로 나간다면 그로부터 초래되는 모든 후과(결과)에 대해 전적인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북한군 판문점대표부는 전날 발표한 성명에서 "키 리졸브, 독수리 합동군사연습이 우리의 핵 및 미사일 제거를 노리는 이상 우리 군대와 인민은 침략자들의 핵 공갈에는 우리 식의 핵 억제력으로, 미사일 위협에는 우리 식의 미사일 타격전으로 맞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