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이 3.1절을 앞두고 반일 공동성명이나 결의문을 공동 발표하자는 내용의 팩스를 우리 측 정당과 종교·사회단체에 잇따라 발송한 것으로 확인됐다.

28일 정부 당국에 따르면 북측 조선사회민주당과 조선불교도연맹, 민족화해협의회, 단군민족통일협의회 등은 최근 민주노동당과 조계종,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남측 단군민족통일협의회 앞으로 각각 팩스를 보내 3.1절 공동문건 채택을 요구했다.

북측은 자신들이 작성한 공동성명(결의문) 초안까지 보내온 것으로 전해졌다.

북측은 초안에서 일제 침략을 언급하면서도 반외세 공조 및 자주화, 민족 화해·단합을 저해하는 대결 배격, 6.15공동선언 실천 등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북측이 일제의 침략상 등의 범위를 넘어 기존 통일전선전술 차원의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어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북측은 3.1절 계기 팩스 외에 지난 8~9일 남북 군사실무회담 결렬 이후 남측 정당, 종교·사회단체 등에 대한 기존 대화공세 차원의 팩스는 발송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측은 지난해 천암함 폭침 사건 이후 이달 군사실무회담 전후까지 남측 정당, 종교·사회단체 등에 잇따라 팩스를 보내 남남갈등 조장을 위한 자신들의 주장과 다양한 수준의 대화 공세를 펼쳐왔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