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이달 초 남북 간 개성공단 회담 개최의 지원을 촉구하는 편지를 입주 기업들에 보낸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19일 통일부와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에 따르면 북측은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명의로 2월6일께 입주기업들에 편지를 보내왔다.

북측은 편지에서 "우리는 선생이 공업지구 기업인의 한 사람으로서 침체된 공업지구사업을 활성화 해나가기 위해 우리가 제의한 개성공업지구 실무회담이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지성원을 보내리라고 믿는다. 긍정적인 호응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북측이 입주기업들에 대한 여론 정지 작업을 통해 우리 정부에 개성공단 실무회담 개최를 촉구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북측은 앞서 지난달 8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 담화를 통해 개성공업지구회담을 빠른 시일 안에 재개하자며 회담 날짜를 1월 말 또는 2월 상순으로 제의했다.

또 나흘 뒤인 같은 달 12일에는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명의로 2월9일 개성에서 개성공업지구사업과 관련한 실무회담을 열자고 제의했다.

북측의 개성공단 회담 개최 요구는 5.24조치 가운데 개성공단에 대한 신규진출과 투자를 금지하는 조치를 풀려는 의도로 관측된다.

정부 당국자는 북측의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대한 편지에 대해 "남남갈등을 조장하기 위한 통일전선 차원의 공세로 보인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