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8일 일본 수사당국이 최근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중앙본부와 지방본부들을 압수수색한 것에 대해 ' '오만무례한 범죄행위이며 조총련과 재일동포에 대한 비열한 정치적 탄압'이라고 규정하고 이의 즉각 중지를 요구했다.

평양방송에 따르면 이날 당기관지 노동신문은 논평을 통해' 일본당국의 강제 수색과 체포 소동은 아무런 법적 근거도 없는 탄압행위로서 총련에 대한 탄압과 우리 공화국에 대한 적대시 정책이 무분별하고 엄중한 단계에 이르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하고 ' 재일조선인들과 동포상공인들의 금융기관에 대한 일본수사당국의 수색소동은 다름아닌 조총련조직에 대한 탄압을 노린 고의적이고 계획적인 정치모략책동'이라고 강조했다.

노동신문은 이어 ' 조총련은 일본에서 일본 당국과 일본법의 인정하에 공식적으로 활동하고있는 공화국의 존엄있는 해외 공민단체이며 그의 정당한 애국활동은 세계 여러나라들의 인정과 전적인 지지를 받고 있으며, 따라서 조총련이 일본 당국의 탄압의 대상으로 될 그 어떤 이유나 근거도 없다'고 말했다.

신문은 또 '재일조선동포들은 일제 조선강점 통치시기 강제로 끌려가 피땀을 빨리운 조선사람들이거나 그 후손들'이라면서 ' 일본당국은 그들을 보호하여야할 마땅한 법적, 도의적 의무와 책임을 지니고 있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일본당국의 '반조총련정책'이 과거보다 더욱 강화됐다고 지적하고 ' 이것은 일본당국의 뿌리 깊은 반공화국 적대시 정책의 산물이며 유사시법을 제정하여 언제든지 마음대로 조총련과 재일조선동포들을 탄압하려는 기도의 표현'이라고 주장했다.

노동신문은 ' 일본 당국과 우익반동세력들의 반조총련 반공화국 책동으로 말미암아 조일관계가 최악의 상태로 번져지고 정세는 지난 조선전쟁전야에 일본 반동세력이 조련을 강제로 해산시키던 때를 방불케 하고있다'고 말하고 ' 일본 당국은 조총련과 재일동포들에 대한 무분별한 정치적 탄압과 박해책동이 가져오게 될 엄중한 후과에 대하여 생각하여야 하며 조총련에 대한 탄압책동을 당장 중지하고 사죄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끝으로 ' 만일 일본 당국이 우리의 거듭되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공화국의 적대시 정책에 계속 매달리면서 총련에 대한 탄압을 확대하여 나간다면 그로부터 초래되는 모든 후과(잘못된 결과) 에 대하여 책임지게 될 것이며 비싼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