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5 남북 이산가족 방문단 교환이 궁극적으로 이산가족의 ‘재결합’까지 이어질 것인가. 박재규(박재규) 통일부 장관은 6월 29일 민주당의 ‘새 천년 포럼’ 오찬 간담회에 이어 4일 국회 연구단체인 ‘21세기 동북아 평화포럼’ 조찬 간담회에서도 이 문제를 언급했다.

박 장관은 6월 29일 “김정일(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이산가족 상봉 분위기가 무르익으면 재결합도 가능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4일에 재결합 문제를 언급, “자유의사에 의해 남쪽에 있는 가족이 북에 가서 살거나 북한에 있는 가족이 남에 합류해 원하는 지역에 정착하도록, 장기적으로 그렇게 하자고 했다”고 부연했다. 당장 재결합이 가능하다는 것이 아닌 ‘장기 전망’이다.

그러나 분단 55년이 지나 이산 1세대 중 60% 이상이 70세를 넘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실제 ‘분위기가 성숙된 뒤’ 재결합할 수 있는 이산가족이 얼마나 될지는 미지수다. 이 밖에 박 장관은 이날 정상회담 뒷얘기와 북한의 달라진 태도, 김 위원장의 중국방문시 언행 등도 설명했다. 다음은 요지.

◆경제교류 관련=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이 “도로와 철도가 연결돼 (한국의 상품이 북한을 거쳐) 시베리아로 빠져나가면 물류비용이 줄고 물자수송에 큰 도움이 되며 북한은 지나가는 세금만 받아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자, 김정일 위원장은 “북에는 광산이 많으니 광물을 철도에 실어서 남측 제련소에 보내고 그 곳에서 제련한 광물을 남측이 쓰고 나머지를 북에 보내주면 된다”고 제안했다.

◆달라진 북한 태도=6월 25일 휴전선에 설치된 선전문구를 철거하거나 내용을 바꿨다. 서해교전이 일어났던 지역에서도 그동안 북측의 꽃게잡이 배가 1척도 내려오지 않았다. 남측 대표와 외국대표가 참가하던 8·15 범민족대회도 금년에는 오히려 저쪽에서 안하겠다고 했고, 한다면 단독으로 하고 남측에서 (대표단이) 온다고 해도 안받겠다고 했다.

◆김 위원장의 방중(방중)=(중국 관리로부터 전해들은 얘기라며) 김 위원장은 중국에 와서 “정상회담을 하고 경협을 해야겠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고, 중국 측은 “잘 하는 일이다. 남북이 회담하고 협력해야 제3국도 협력할 수 있다”고 했다는 말을 들었다. 김 위원장은 (중국 방문 동안) “중국의 개혁·개방은 성공했다. 참고하겠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식대로 가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최병묵기자 bmcho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