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6~27일쯤 북한에 고위급 군사회담을 위한 예비회담 개최를 제안할 때 비핵화 당국 회담을 촉구하는 대북 통지문을 별도로 보낼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천안함·연평도 도발에 대한 북측의 책임 있는 조치와 비핵화 문제는 남북 대화에서 같은 비중으로 다뤄질 것”이라며 “북한이 비핵화회담을 받아들이면 비핵화 고위급회담을 위한 예비회담을 제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군사회담이나 비핵화회담이나 북한에 메시지를 전달하는 통로는 통일부로 일원화하고 군사회담은 국방부에서, 비핵화회담은 외교부에서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군사 예비회담과 관련, 국방부 관계자는 “내달 중순 판문점에서 남북 대령급 실무회담을 갖자고 제안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작년 9월 군사 실무회담 때처럼 우리측은 문상균 국방부 북한정책과장(육군 대령)이, 북측은 국방위 정책국의 리선권 대좌가 테이블에 앉을 것으로 예상된다. 비핵화 고위급 회담의 경우 우리측에선 위성락(6자회담 우리측 수석대표)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나서게 된다. 북측에선 김계관(6자회담 북측 수석대표) 외무성 부상이 나와야 급(級)이 맞다.

통일부 관계자는 “북한이 군사 예비회담에서 천안함·연평도 사건을 분리해 연평도 민간인 포격만 시인하고 천안함 폭침을 부인한다면 군사 본회담은 열리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군사 예비회담 북측 대표로 유력한 리선권 대좌는 작년 5월 ‘천안함은 조작’이라는 국방위의 외신 기자회견에 배석했던 인물이다. 당시 리 대좌는 천안함 공격 어뢰에 적힌 ‘1번’ 글자와 관련, “번이란 표현은 체육선수에게만 쓴다”고 했었다. 반면 회담 경험이 많은 통일부 전 간부는 “예비회담의 성격상 회담 대표·날짜·장소 외에 구체적인 의제까지 합의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북한이 ‘본회담에서 천안함·연평도와 관련한 모든 견해를 밝히겠다’고 나오면 본회담은 열릴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북한은 지난 20일 인민무력부장 명의로 대남 통지문을 보내 고위급 군사회담을 제안하면서 의제를 ‘천안함·연평도에 대한 견해를 밝히고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상태를 해소할 데 대하여’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부는 “천안함·연평도 도발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 및 추가 도발 방지에 대한 확약을 의제로 하는 고위급 군사회담에 나갈 것”이라고 대응했다.

/안용현 기자 ahnyh@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