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北 당국자 회담' 逆제의
정부가 '무조건 대화' 공세를 펼치는 북한에 대해 천안함 폭침, 연평도 공격 문제 등을 논의하자며 남북 당국 간 회담을 역(逆)제의했다.

정부는 10일 "남북 간 진정한 대화가 이뤄지려면 ①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와 도발 방지 약속 ②비핵화에 대한 진정성 확인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한 남북 당국 간 만남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북한이 이날 통지문을 통해 남북 당국 간 실무접촉 등을 정식 제의해온 것에 대한 역제의 성격이다.

북한은 8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의 대변인 담화에 이어 이날 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장,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 북측 소장 명의의 통지문 3통을 개성공단관리위원회를 통해 보내왔다. 오는 27일 개성에서 남북 당국 간 실무접촉을, 다음달 1일 문산에서 남북적십자회담을 갖자는 내용이다. 또 작년 우리 정부의 '천안함 5·24 조치'에 반발해 북측이 폐쇄한 판문점 적십자 채널과 개성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를 12일부터 재가동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대변인 논평을 통해 "북한은 그동안 국면 전환을 위한 목적으로 수십 차례나 이와 같은 행태를 보여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논평은 "북한 당국은 금강산 (관광객) 피살 사건,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도발로 우리 국민의 희생을 초래하고도 아무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경제지원과 원조를 받기 위한 회담만 제의한다"고 했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