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후계자 김정은이 북한 주민들이 기아로 허덕이는 것은 아랑곳 않고 1억5000만 달러(약 1680억 원) 이상을 들여 자신을 위한 초호화 저택을 짓는데 골몰하고 있다고 영국 텔레그래프지가 1일 보도했다. 사진은 평양을 찍은 위성 사진=뉴시스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후계자로 김정은(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이 공식화됨에 따라 북한은 1억 파운드(한화 약 1천734억원) 이상을 들여 그를 위한 호화주택을 잇달아 건설하고 있다고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가 보도했다.

텔레그래프는 1일(현지시각) 위성사진들과 한국 정보기관의 정보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며, 사진만으로 확실하게 입증할 수는 없지만 2명의 북한 전문가들이 믿을만하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김정일 위원장 일가는 굶주리는 주민과는 달리 오래전부터 호화주택에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도에 따르면 김정은이 자란 평양 중심부의 주택은 그의 새로운 역할에 어울리도록 호화롭게 재건축됐다. 이 건물은 2004년 유방암으로 사망한 김정은의 생모 고영희가 거주했던 곳이기도 하다.

바로 옆 건물에는 김 위원장이 살고 있는데, 두 건물은 지하 터널로 연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온천으로 유명한 함경북도에는 김정은을 위한 것으로 보이는 주택이 건설 중이며, 인근 철도와 도로를 닦는데 주민들이 강제 동원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강원도 해안지역의 가족 관광 휴양지인 송도원에는 대형 건물이 들어서고 있는데 한국의 정보 소식통에 따르면 이 건물의 구조는 함경남도에 있는 김 위원장 일가의 또다른 주택인 서호초대소와 비슷하다는 것이다.

서호초대소는 방문자들이 100m 아래 수중생물을 볼 수 있는 지하 3층 갤러리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 정보기관에 따르면 김 위원장 일가는 북한 전역에 최소한 33채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28채는 김 위원장 일가만을 위해 이용되는 철도역으로 연결돼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유엔의 세계식량프로그램(WFP) 발표에 따르면 북한에서는 식량배급이 주민 68%에게만 이뤄지며 이마저도 필요량의 절반 이하 수준이다.

또 북한은 86만7천t의 곡식을 수입해야 하지만 32만5천t만 구입할 계획이었으며, 외부에서 30만5천t을 지원받더라도 여전히 23만7천t이 부족한 상태라는 것이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