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중앙본부와 지방본부들에 대한 일본 수사당국의 압수수색을 연일 강력히 비난하고 있다.

북한 외무성은 일본 경찰청이 조총련 조긴도쿄(朝銀東京) 신용조합의 자금유용 의혹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도쿄 지요타(千代田)구에 있는 조총련 중앙본부를 압수수색한 이튿날인 지난달 30일 대변인 성명을 통해 이를 '공화국의 존엄과 자주권에 대한 난폭한 침해행위'라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일본당국의 행위가 '총련조직 자체를 과녁으로 정한 의도적인 정치모략'이라면서 '북을 모독하고 지역정세를 긴장시키는 폭거에 대해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계단식으로 확대되고 있는 반북책동을 앉아서 보고만 있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북한은 또 1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등 고위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평양시 군중대회를 개최하고 '일본당국이 총련동포들을 계속 탄압한다면 강력한 대응조치로 맞설 것'이라며 총련 탄압을 중지하고 구속자들을 즉시 석방할 것을 촉구했다.

같은날 조선직업총동맹(직총) 중앙위원회도 성명을 통해 일본당국이 과거 침략죄행에 대해 사죄ㆍ보상하는 대신 반북ㆍ반총련 책동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면서 세계 모든 노동계급과 인사들이 조총련과 재일동포들의 투쟁에 지지를 보내줄 것을 호소했다.

북한 내각 산하인 해외동포영접국 최형구 처장은 2일 평양방송에 출연, '일본이 반테러전쟁을 계기로 해외팽창의 야망을 본격적으로 실천에 옮기고 있는 것과 때를 같이해 총련 중앙본부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한 것은 대북 적대시정책의 일환이며 총련을 위협하고 나아가 없애버리는 고의적이고 계획적인 정치탄압'이라고 비난했다.

언론매체들의 일본 수사당국에 대한 비난 보도도 줄을 잇고 있다.

조선중앙방송이 지난달 30일 조총련 중앙상임위원회의 일본당국 비난 성명(11.29)전문을 소개한 것을 시작으로 평양방송도 같은날 조총련탄압을 중지할 것을 일본에 요구했다.

평양방송은 2일에도 `대담' 프로그램을 통해 이번 사태의 전말과 일본 우익세력의 역대 조총련 적대시행위를 조목조목 언급하면서 '총련은 우리의 존엄있는 해외공민단체이고 재일동포들은 그 누구도 건드릴 수 없는 공화국의 당당한 해외공민으로서 응당 법적으로 보호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총련은 일본내 작은 북한이라고 할 정도로 국교가 없는 일본에서 사실상 북한을 대변해왔고 경제적으로 지원해온 최대 해외조직인만큼 조총련을 `구원'하기 위한 북한의 공세는 지극히 당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북한은 그동안 일본에서 조총련 조직이나 재일동포들에 대한 `탄압'이 자행할 때마다 대대적인 비난공세를 펴왔다.

그러나 이번 사건은 조총련 중앙본부에 대한 사상 첫 압수수색인데다 허종만 책임부의장 등 실세들의 책임 문제로까지 확대될 수 있어 자칫 조총련을 결성 이후 최대 위기에 빠뜨리게 할 수 있는 상황이어서 북한으로서는 큰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북한은 앞으로 여러 관련기관 및 단체의 성명이나 담화, 관련인사들의 성토발언, 각 언론매체의 다양한 보도물을 통해 일본당국에 대한 비난수위를 계속 높여 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해외의 여러 친북단체들을 모두 동원해 대일 비난성명 등을 발표하게 함으로써 국제여론 조성에도 적극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