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해안포 발사로 불타는 연평도(사진=연평도 여행객 제공) /연합뉴스


북한 당국이 탈북자 단체가 만든 연평도 포격에 대한 진실을 담은 DVD의 반입을 막기 위해 국경지역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단속에 나섰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0일 전했다.

이 방송은 탈북자 단체 관계자를 인용해 “이달 초 신의주시 남중동에서 외국영화 DVD를 보던 20대 청년들이 보위부에 단속됐다”며 “이들은 외국영화를 보려다가 (영화 시작에 앞서 삽입된) 천안함 사건과 연평도 포격 관련 내용을 봤기 때문에 엄중히 처리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 사건 직후 국방위원회 검열단이 국경 일대에 내려와 외국에서 제작한 DVD 복제품을 회수해 내용물을 검사하고 있다”면서 “특히 신의주와 함경북도 국경지역을 통해 몰래 반입되는 외국영화 녹화물과 개인이 제조한 DVD 복제품이 주요 단속 대상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국방위 검열단은 북한 영화들을 담은 DVD 복제품 가운데도 천안함·연평도 사건을 다룬 내용이 섞여 있는 것으로 보고 검열을 하고 있다고 RFA는 덧붙였다.

RFA는 이어 복수의 대북 소식통을 인용해 “2000년대 중반까지 한국 드라마 등 외국문물을 통제하는 기관은 ‘109상무’였지만 최근 국방위로 단속 주체가 바뀌었다”면서 “외국영화 DVD를 즐겨 보는 계층이 노동당과 군인 등 권력층으로 확대되면서 북한 당국이 이런 특수 기관원들의 집을 수색할 수 있도록 강력한 검열단을 조직했다”고 말했다.

이 방송은 대북 단파라디오인 ‘북한개혁방송’ 등 탈북자 단체들이 천안함 사건을 다룬 DVD를 대형 풍선에 달아 북한에 날려보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선닷컴
채민기 기자 chaepline@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