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진 국방장관은 6일 “북한의 선(先) 도발 시 자위권 차원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이에 대한 장관 지침이 하달됐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취임 후 처음으로 기자간담회를 열어 “자위권은 적이 우리에게 먼저 도발할 경우 응징하는 것을 말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장관은 “자위권은 교전규칙의 필요성·비례성의 원칙이 적용되지 않는다”면서 “적의 도발 의지가 꺾일 때까지가 자위권 행사의 범위이다. 그에 따른 후속 조처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달 중으로 이뤄질 장성 진급 인사와 관련, “인사는 군 전문성과 야전 중심 전문성이 있는 능력 위주로 하고, 정상적인 인사이며, 외부의 청탁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이 원칙”이라며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단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이번 인사에 4성급인 대장인사 포함 여부에 대해서는 “정상적인 인사다. 부지불식간에 이뤄지는 분위기 쇄신용이 아니다”고 말해 대장급 인사는 포함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밝혔다.

연평도 해상사격훈련 재개에 대해서는 “기상 조건 등 여러 가지 제반 요건을 고려해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며 “사격훈련 당일 미국 측에 통보할 수 있지만, 미국의 사전 동의를 구할 정도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사격훈련은 평상시 우리 구역에서 우리가 하는 것”이라며 “편의성과 유효성을 고려해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선닷컴
권승준 기자 virtu@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