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웰 벨(Bell) 전 주한미군 사령관은 3일 “한국은 북한의 추가 도발에는 즉각 보복해야 한다. 신의·성실 원칙을 위반한 김정일 정권의 도발에 대한 해법은 무력을 사용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말했다.

벨 전 사령관은 이날 서울에서 열린 한국국제교류재단 초청 강연에서 퇴역한 군인이자 미국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개인적 견해라는 전제 속에 이같이 말했다. 벨 전 사령관은 “북한의 도발을 응징하려면 6자 회담은 의미가 없다. 북한 외 6자 회담 참여국들은 북한에 대한 봉쇄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1991년 걸프전에 참전했던 그는 2006년부터 2008년 주한미군 사령관과 연합사령관을 지냈다.

벨 전 사령관은 “북한이 추가 도발하면 즉각적이고 비대칭적으로 보복 공격해야 하며, 미국은 헬리콥터 공격 대대를 한국에 복귀시키고 전투대대를 전진배치 해야 한다.

또 항공모함을 포함한 해상훈련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의 대응에 대해선 “한국은 강력한 미사일 방어체제를 갖춰야 하고, 대량살상무기 방지구상(PSI) 훈련을 즉각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면전 상황에서 북한의 핵무기 사용 가능성에 대해 벨 전 사령관은 “북한은 정권 생존을 최고 목표로 하고 있어 핵무기를 쓰면 정권이 파멸한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핵을 사용할 가능성은 작다”면서도, “그러나 북한은 불량국가다. 핵 사용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단언하긴 어렵다”고 했다.

전면전 발발 때 중국의 참전 가능성에 대해 그는 “한반도의 전면전과 중국의 참전은 아무도 원하지 않는다. 중국이 참전하면 중국 경제는 100년 전 상황으로 후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중국이 참전하면 모든 것이 훼손되기 때문에 한·미는 북한의 군사 도발엔 군사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중국에 설명하고 이해를 구해야 한다”면서, “이는 6자 회담 틀 밖에서 미국과 중국이 논의해야 하고 한국 정부도 협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통일 전망과 한·미 동맹에 대해 그는 “한·미 안보 동맹은 어디까지나 방위동맹으로, 선제공격을 하는 게 아니다”면서, “그러나 군사적 도발에는 군사적으로, 비대칭적으로 맞서야 한다는 게 내 주장이며 한반도의 통일은 전면전을 각오한 바탕에서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정우상 기자 imagine@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