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일 원세훈 국정원장이 지난 8월 포착한 북한의 도발 징후를 청와대에도 보고했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 "정보책임자가 대통령에게 하는 보고에 대해 `보고가 있었다 없었다', 또 `내용이 무엇이다'를 포함해서 보고에 관해서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가 않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지금은 국가 안보 상황으로서 엄중한 상황이다. 그런 문제 하나하나가 국가 안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이 대단히 크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어떤 측면에서 보면 (원세훈) 국정원장이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한 여러 가지 말들이 국회에서 공개돼 논란이 일어나는 부분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는 원 원장이 1일 국회 정보위에서 정보 당국이 북한의 연평도 포격도발에 대해 지난 8월 이미 감청을 통해 징후를 포착했고, 이를 청와대에 보고했다는 등의 내용이 정확한 사실 확인 없이 언론을 통해 공개된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관계자는 "(정보 당국은) 입법 기관에 대해 업무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 국가의 주요 정보 상황에 대해서 조금씩 보고한다"면서 "그러나 그 게 노출돼서는 안되기 때문에 내용 발설을 못하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그런 부분들이 바로 노출돼서 이 엄중한 시기에 보고 문제, 또 국정원이 감청했다는 문제 등 안보상 대단히 민감한 사안들이 완전히 노출됐다"면서 "국가 안보를 위해서도 정말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국민의 알권리 충족이라는 부분과 정부나 군이 일정한 틀에서 그런 부분을 방비해야 할 부분을 어떻게 잘 접목할 수 있을까 하는 부분에 대해서 정부도 많이 걱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부연했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