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연평도 포격과 뒤이은 한미연합훈련으로 남북 간 긴장이 최고조로 이른 가운데 미국의 APTN이 1일 판문점을 찾아 인터뷰한 북한의 한 장교가 연평도 포격과 같은 남북 간 충돌이 재발하지 않기를 희망한다고 말해 연평도 포격 뒤 북한이 쏟아내는 위협성 발언들과는 뚜렷하게 대비돼 눈길을 끌고 있다.(APTN 촬영)/연합뉴스



중무장한 남북 휴전선 일대에 배치된 한 북한 군인이 자신은 평화를 희망한다고 1일 밝혔다.

비무장지대 내 판문점에 배치된 최성일 중위는 이날 APTN과의 인터뷰에서 "남북한 간에 고조된 긴장이 가능하면 빨리 평화적 방법을 통해 완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남한 측에 군인 2명과 민간인 2명 등 사망자가 발생한 것을 알고 있다. 남북 간에 이러한 군사적 충돌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그의 발언이 북한 군 전체의 의견을 대변하는 것인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 그러나 북한 정부는 전제주의적으로 사회를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 이는 전면전 위협을 내놓은 등 연일 호전적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는 북한 관영매체들의 보도와 비교할 때 놀라운 내용이다.

한편 원세훈 한국 국정원장은 1일 북한이 또다른 공격을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