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26일 북한의 연평도 도발에 대한 대응으로 현재 중국 단둥에 보관 중인 대북수해지원물자를 회수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파악됐다.

통일부 당국자는 “단둥 보세구역에 보관 중인 시멘트 3천700t과 의약품 5억8천만원 어치 등 대북수해지원물자를 회수하겠다고 중국 해관에 통보했다”며 “현지에 있던 인도인원에게 귀국을 지시하고 운송편을 알아보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대한적십자사(한적)의 대북 수해지원 잠정 유보 조치가 상당기간 계속될 것으로 판단해 향후 보관료 등을 감안할 때 회수하는 게 적절하다는 판단을 내렸다”면서 “인도인원 4명은 내일 중 귀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통일부는 북한의 연평도 포격에 대한 대응 조치로 5.24조치를 지속적으로 이행하는 한편 민간 차원의 대북지원을 엄격하게 검토해 나갈 방침이라고 천해성 대변인이 밝혔다.

천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5.24조치 이후에도 취약계층에 대한 순수인도적 지원은 개별적 검토를 통해 유지해 왔지만 우리 영토에 대한 북한의 무력도발이 있었다”며 “이런 상황에서 순수인도적 지원과 같은 대북지원도 더욱 엄격하게 검토해 나간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통일부는 앞서 영유아 등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8개 단체 24억6천만원 상당의 물품과 수해 지원을 위한 2개 단체 2억5천만원 상당의 물품의 대북 반출을 금지시켰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