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15일 남북 정상회담 추진과 관련, “남북관계를 진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면 마다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사전에 분위기나 일을 진전시켜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외교통상부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준비가 돼야 만나는 것이지 정상들끼리 그냥 만난다고 해서 뭐가 되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장관은 이어 북핵 6자회담 재개 문제와 관련해 “(G20을 계기로 한 연쇄접촉에서) 정상들이 대개 진전이 이뤄져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있었고 그러기 위해서는 서로 여건을 조성해나가자는 분위기였다”고 소개했다.

그는 또 북한의 경수로 건설 움직임과 관련한 외신 보도에 대해 “일단 상황을 좀 더 봐야 한다”며 “그러나 이것은 (사실일 경우) 유엔 결의에 역행하는 것이어서 현 상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핵의 평화적 사용은 핵확산금지조약(NPT) 체제 하에서의 권리이지만 북한은 NPT에 들어와있지도 않고 과거 사례로 봤을 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거듭 지적했다.

그는 특히 “미국도 (북한이 주장하는 시설이) 경수로라고 단정짓고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며 “시간이 지나면 (실체가) 좀 더 명확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북제재 실효성 문제와 관련해 김 장관은 “제재가 실효가 없다고 주장하는 근거를 모르겠다”며 “주수입원인 무기수출이 전보다 어려워지고 현금유입 측면에서 관광객 수입도 다 끊긴 만큼 제재의 실효가 없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특채파동에 따른 외교부 인사.조직쇄신에 대해 “전 재외공관장을 대상으로 객관적 평가지표인 12개 항목을 만들어 일차적인 평가를 마친 상태”라며 “일부 실적이 부진한 공관장들은 격려도 하고 현저히 떨어지는 부분은 개인적인 소명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특히 “소명이 납득되면 6개월 더 기회를 줄 것이고 기회를 줬는데도 안된다고 판단되면 필요할 경우 조기 소환까지도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재외공관장 인사시기와 관련해 “새로운 원칙을 적용해 인사를 해야하는 만큼 12월말이 돼야 재외공관장 인사가 마무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향후 외교1차관 인사에 대해 “적임자가 있다면 외부에서 영입하겠지만 1차관을 꼭 외부에서 모시고 온다는 말은 하지 않겠다”고 밝혀, 내부인사 발탁 가능성을 열어뒀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