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기도지사가 북한의 비핵화 이전에도 인도적 지원은 해야 한다고 다시 주장했다.

김 지사는 15일 경기도와 대북지원단체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주최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북지원 국제회의'에 참석한 뒤 기자간담회을 갖고 "북한은 존립을 위해 마지막까지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비핵화가 안되면 (인도지원 물자를) 안 준다는 게 가능한 것인가. 그런 각도에서 대북 인도지원은 정부와 경기도의 책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지난달 한 강연에서도 "북한이 비핵화하기 전에 (쌀을) 주면 무조건 안 된다는 주장이 있는데 이는 가능하지 않다"고 언급한 바 있다.

김 지사는 간담회에서 "경기도는 남북이 분단된 곳이고 이산가족도 많아 도민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인도지원을 하고 있다"면서 "대한민국 영토를 한반도로 규정한 헌법에 따라 북한 동포도 우리 국민으로 보고 마땅히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우리 농업의 과제 중 하나가 쌀 소비를 늘리는 것이고 우리 쌀이 이렇게 남아도는데 중국에서 밀가루를 사 북한을 도와주는 게 마음에 걸렸다"면서 "우리 쌀로 지원하는 것에 대북지원의 올바른 의미가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경기미가 9월말 현재 8천t 정도 있고 그 중 일부를 북한에 지원하겠다고 통일부에 신청했는데 분배의 투명성에 의문이 있다면서 아직 허락이 떨어지지 않고 있다"면서 "하지만 중앙정부의 정책은 대북 정책과 연계돼 있어 (경기도가) 왈가왈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아직 경기도가 공식적으로 쌀 반출을 신청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편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의 중국ㆍ북한ㆍ몽골사무소 대표인 빅토리아 세키톨레코(여)씨는 발표를 통해 "북한은 현재 140만t의 곡물이 부족한 상태고 비료와 농기계 부품, 연료 등도 필요하다"면서 "쌀을 지원하는 것이 좋지만, (농업기술 전수 등을 통해) 물고기와 함께 물고기 잡는 법도 가르쳐 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세키톨레코 대표는 이날 북한의 만성적 식량난에 대해 설명한 뒤 대북 식량지원 자금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우베 비센바흐 주한 유럽연합 대사대리는 "북한의 식량상황에 대한 정보에 제약이 있고, 기관마다 조사의 편차도 커 무엇보다도 관련 정보의 취합과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