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9일 통일재원 및 3대 공동체 통일방안 마련을 위한 `남북공동체 기반조성사업' 연구용역 입찰을 조달청에 의뢰했다고 밝혔다.

남북공동체 기반조성사업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통일세' 언급에 따른 후속 조치로 ▲공동체 형성을 통한 통일실현 구상 ▲평화공동체 추진구상 ▲경제공동체 추진구상 ▲민족공동체 추진구상 ▲통일재원 마련 방안 등 정책연구 ▲공론화 등 총 6개 분야로 구성돼 있다.

통일부는 이 가운데 정책연구 5개 분야에 대한 연구용역 입찰 공고를 국가전자조달시스템인 `조달청 나라장터'에 의뢰했다. 남북공동체 기반조성사업에 대한 공론화 부문에 대해서도 조만간 조달청에 연구용역 입찰을 의뢰할 예정이다.

통일부는 정책연구 5개 분야에 대해 오는 15일, 공론화 부문에 대해서는 19일께 각각 외부 민간연구기관 및 전문가들을 상대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통일부는 민간전문가 등을 주축으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연구용역을 수행할 책임수행기관을 선정한다.

이어 정책연구 점검단을 구성해 책임수행기관들의 연구에 대해 내년 2월 중간보고를 받고 상반기까지 `남북공동체 기반조성 사업'에 대한 정부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앞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는 지난달 21일 남북공동체 기반조성사업 연구용역에 총 38억원의 남북협력기금을 지원하기로 의결했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