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와 포스코는 4일 오후 인천 송도 '포스코 글로벌R&D센터'에서 '북한이탈주민(탈북자) 취업지원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에 따르면 통일부와 포스코는 앞으로 탈북자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사회적기업을 통한 다양한 취업지원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에 따라 포스코가 설립ㆍ운영하는 사회적기업에 탈북자의 채용이 확대되고, 포스코는 탈북자의 조기 정착을 위한 생활여건 개선 등을 지원하며, 통일부는 포스코와 각종 지원사업 홍보와 대상자 추천, 사후관리 등을 지원하게 된다.

인천 송도의 포스코 건설 신사옥과 글로벌R&D센터 관리업무를 담당하는 ㈜송도SE는 이달 현재 탈북자 35명을 비롯한 취약계층 105명이 근무 중이며 내년까지 탈북자 50명을 비롯해 모두 150명의 취약계층을 고용할 예정이라고 통일부는 설명했다.

현인택 통일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탈북자들에게 한국이 자유와 민주주의의 보금자리임을 확인시켜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들의 경제적 자립"이라며 "오늘 포스코와 통일부가 합의한 다양한 협력사업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모범적 사례이자 사회적기업의 새로운 모델 창출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준양 포스코 회장은 격려사에서 "이번에 설립된 ㈜송도SE(Social Enterprise: 사회적 기업)는 송도에 입주한 포스코 사옥 건물관리를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송도SE는 특히 인천지역에 집중적으로 거주하는 탈북자들을 우선적으로 고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업무협약 체결식과 곧이어 열린 ㈜송도SE 출범식에는 현 장관과 정 회장, 한나라당 황우여 이윤성 의원, 송영길 인천시장, 김일주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이사장과 탈북자 35명을 비롯한 ㈜송도SE 임직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