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인택 통일부장관은 2일 "통일재원추진단을 마련해 38억원 규모의 통일재원 마련 공론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내년 4월 정부 시안을 마련, 이를 바탕으로 국회와 일반 사회 여론수렴도 하고 합의를 만들어 내년 상반기 안에는 안을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 한나라당 김충환 의원으로부터 "이 대통령 임기 중 통일세 도입이 가능한가"라는 질문을 받고 "그렇다"고 답변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북한과 중국이 개혁.개방 차원에서 교류하는 것에 대해 반드시 부정적으로 볼 필요가 없다"며 "중국이 북한에 대해 중국식의 개혁.개방 경험을 배우라고 권유하는 것은 북한의 미래에도 긍정적 측면이 있다고 본다"고 진단했다.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6자회담 재개의 지연에 대해 "북한이 핵문제로 유엔의 제재를 받고 있어 북한도 상당한 어려움에 처해 있다. 시간이 반드시 북한에 유리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한미 FTA(자유무역협정)에 대한 미국측 요구와 관련해서는 "재협상이라기보다 추가협상이라고 표현하면 어떨까 싶다"고 밝히고 한-유럽연합(EU)간 FTA의 피해보전 대책에 대해서는 "농수산 부분을 중심으로 피해대책을 마련하는데 이달 중순 종합대책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부주석의 6.25전쟁 발언에 대해서는 사과를 요구해야 한다는 지적에 "협의해보겠다"고 말했고,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에 대한 비자발급 문제에서는 "요청이 오면 신중히 고려하겠다"고 부연했다.

한편 김황식 총리는 "남북관계 진전을 위해 필요하다면 당연히 남북정상회담도 고려해야 한다"면서도 "단순히 만났다 헤어지는 것보다도 실질적 성과가 담보돼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최소한 필요한 여건이 조성된 상태에서 정상회담이 이뤄졌으면 하는게 정부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천안함 실종자 수색에 나섰다가 사고로 침몰한 `금양98호' 선원들에 대한 의사자 지정과 관련해 "일부 구조활동 뿐 아니라 수색을 끝내고 돌아가는 과정에서 희생됐을 때 의사자로 인정되도록 법률 개정 밥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