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희망연대 노철래 원내대표는 2일 “(북한의) 불법도발에는 강력한 응징이 필요하지만 인도주의적 지원을 앞세운 유연하고도 포용적인 대북정책만이 북한의 오판과 적화야욕에 대한 유혹을 막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원내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이같이 말하고 “정부는 북한의 모든 상황 변화에 따른 통일정책 프로그램을 치밀하게 준비하고, 미국.중국을 비롯한 주변 국가와 빈틈없는 외교공조를 통해 통일외교에서 기득권을 선점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여권의 국정지표인 ‘공정사회’와 관련, 여야 정당과 정부가 참여하는 ‘범국민 공정사회 추진위원회’의 구성을 제안한 뒤 “이명박 대통령이 진실로 공정한 사회를 원한다면 과거 불공정했던 문제에 대해 반성과 사과, 국민의 이해가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4대강 사업에 대해서도 “꼭 해야 하지만 국민통합이라는 헌법적 가치가 철저하게 무시됐다”며 “그간의 공사과정에 대한 재평가를 진행하고 검증해 국민의 공감을 얻어야 한다”고 제의했다.

그는 미래희망연대가 2008년 총선 당시 차입했다 변제한 31억원에 대한 국세청의 증여세 13억원 과세와 관련, “명백한 위법”이라고 밝히고, 이로 인해 한나라당과의 합당이 지연되고 있는데 대해선 “정치도의상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