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성호 외교통상부 인권대사는 26일 “우리 정부는 대북 인권 개선 의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제 대사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북한자유주간 서울대회 선포식’ 축사에서 “이명박 정부는 북한 인권문제도 중요하고 심각한 인권문제의 일부라는 기본 시각을 갖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10년 동안 햇볕정책의 영향으로 북한문제에 있어 남북관계의 특수성, 북한의 특수성만을 강조한 것 같다”며 “그러다 보니 북한 인권에 대한 침묵으로 귀결됐고 사실상 북한 인권이 무시, 경시됐다”고 지적했다.

제 대사는 “현 정부는 인권문제와 남북관계 속에서 화해와 협력, 인도적 지원을 함께 풀어가는 균형잡힌 대북 정책을 추구하고 있다”며 “그런 상황에서 NGO와 시민사회의 북한 인권을 위한 노력은 정부의 노력을 보완해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북한자유주간 공동 대회장인 수전 솔티 디펜스포럼 대표는 선포식에서 “모든 사람은 자유를 누릴 권리가 있으며 위대한 수령(김일성)이나 친애하는 장군님(김정일)도 사람의 권리를 침해할 수 없다”며 “북한자유주간은 북한 주민들의 자유와 인권, 존엄성을 신장시키는 주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로 7번째를 맞는 북한자유주간에는 전날 개막식이 열린 북한인권 사진전을 시작으로 5월 1일까지 일주일간 서울 곳곳에서 북한의 열악한 인권 실태를 알리고 북한 정권의 변화를 촉구하는 전시회, 강연회, 세미나, 집회, 기도회 등이 이어진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