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8일 “남측이 대결만 추구하며 부당한 입장을 계속 고집하면 어차피 (금강산.개성)관광사업은 끝장날 수밖에 없다”면서 관광재개 여부는 전적으로 남한 당국에 달려 있다고 밝힌 것으로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노동신문은 ‘죄지은 자들의 가소로운 망동’이란 개인필명 논평에서, 지난달 31일 발표된 통일부 성명에 대해 “관광사업을 고의적으로 파탄시키고 있는 저들의 죄악을 가리우고 책임을 우리에게 넘겨씌우려는 망동”이라면서 “우리는 북남 사이 화해와 협력의 상징인 금강산, 개성지구 관광 문제를 대결 야망 실현의 농락물로 만들려는 책동에 대해 수수방관하지 않고 단호한 조치들을 취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노동신문의 이 논평은, 북한의 금강산지구 내 남측 부동산 조사와 사업자 변경 경고가 ‘남북간 투자보장 합의서’에 위반된다고 지적한 지난달 31일 통일부 성명에 반박하는 형식을 띠고 있는데, 금강산 부동산 조사가 지난달 31일 종료된 이후 계속 이 문제에 침묵해오던 북측의 첫 반응이어서 주목된다.

앞서 북한 측은 3월 말까지 금강산 관광이 재개되지 않으면 4월부터 새로운 사업자와 금강산.개성 관광을 시작할 것이라면서 3월 25∼31일 금강산지구 내 부동산 조사를 강행했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