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31일 금강산 남측 부동산 조사를 종료함에 따라 4월부터 금강산 관광을 국내외에 개방한다는 공언을 실행에 옮길지 주목된다.

북한은 지난달 8일 열린 금강산.개성관광 재개를 위한 실무회담때 4월1일부터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자고 제안한 데 이어 지난 4일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담화를 통해 “4월부터 금강산 관광의 문을 열어 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지난 18일 부동산 조사 실시를 예고하는 대남 통지문에서는 “남측 관광객이 들어오지 못하는 경우 4월부터는 새로운 사업자에 의해서 금강산과 개성지구에 대한 해외 및 국내관광이 시작될 것”이라고 통보했다.

이에 따라 부동산 조사를 끝낸 북한의 ’내일부터의 행보’가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당장 주 사업자인 현대아산을 대체할 새로운 해외 업체를 물색, 금강산 관광을 전면 재개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소규모 국내 관광객을 대상으로 금강산 관광을 실시하거나, 4월12일 재개되는 중국인 단체 관광의 코스에 금강산을 포함시킬 가능성은 배제할 수없어 보인다.

이를 통해 ‘4월부터 관광재개’라는 자신들의 말이 허언이 아님을 보여주려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북 소식통은 “과거에도 북한이 한국전쟁에 참전한 중국 인민지원군 가족 등을 대상으로 금강산 관광을 실시한 적이 있었다”며 “수익은 미미하더라도 북한은 자국민 또는 중국인 대상으로 관광을 실시함으로써 대남 압박효과를 노릴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문가들은 또 3월4일 아태위 담화를 통해 예고된 남한 업체들과의 계약 파기 및 부동산 동결 등이 병행할 가능성도 함께 보고 있다.

이미 북한은 최근 부동산 조사를 통해 다음 수순이 부동산 동결이 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반면 중국인 등 대상으로 관광을 재개하되, 부동산 동결 등 강경 조치는 뒤로 미루는 ‘단계적 접근’도 가능해 보인다.

천안함 침몰과 관련, 남북간에 미묘한 기류가 흐르고 있는 이때 금강산 관광과 관련한 강경 조치는 남한내 대북 여론의 도화선에 불을 붙이는 격이 될 가능성을 북한이 무시하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과 비슷한 맥락이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