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적십자회담 대표단의 일원인 조선일보 기자가 북한 당국에 의해 입북 거부된 사태에 대해 청와대와 야당이 함께 우려를 표명했으나, 반응의 강도는 여야가 차이를 보였다.

우선 민주당은 28일 오전에 열린 당의 공식회의인 지도위원회에서 이 문제에 대해 거론한 당직자가 없었다. 민주당과의 공조를 회복한 자민련도 당 차원의 거론이나 반응이 없었다.

청와대의 박준영(박준영) 대변인은 오전 브리핑에서 기자의 질문에 대해 “못들어갔다는 것만 알고, 그 이상의 정보가 없다”며 “그러나 정부가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어떻든간에 남북대화를 한다는 것은 서로간에 다른 점을 이해하는 것”이라며 “그런 정신을 갖고 (적십자)대표단이 (북한에)계속 얘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나라당은 이날 총재단회의, 대변인 논평, 국회 상임위 등을 통해 이 문제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며 정부의 대책을 촉구했다. 이회창(이회창) 총재는 “큰 우려와 유감을 금치 못한다”며 “남북회담은 언론의 공개가 전제돼야 하는데 북한이 (언론을)취사선택하면 회담의 장래를 어렵게 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권철현(권철현) 대변인은 “북한의 행태는 남한의 언론까지 길들여보겠다는 오만방자한 행위”라며 “취재불허는 상대방 체제에 대한 명백한 거부행위”라고 지적했다.

이 문제를 이틀째 다룬 국회 문화관광위원회에서는 여야 의원들이 모두 질의를 통해 이 문제를 다뤘다. /양상훈기자 jhyang@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