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 남북교류 열풍이 불고 있다. 지역 상공인들은 경제교류 물꼬를 트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고, 연구기관은 부산이 남북교류로 올릴 수 있는 소득이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 결과를 내놓은 등 그 분야가 다양하다.

부산시와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조직위원회는 그동안 추진해오던 백두산 성화채화 등 아시안게임을 통한 남북 스포츠 교류의 실현 가능성이 남북 정상회담 이후 높아졌다고 보고 여러 루트를 통해 스포츠 교류를 추진중이다.

민간의 남북교류 움직임도 봇물을 이루고 있다. 일찌감치 조직을 구성하고 남북교류를 추진해온 ‘부산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위원장 박종익)’는 7~8월중 북한을 방문, 구체적인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 북한측과 논의할 예정이다. 추진위는 신발·의류 등을 중심으로 한 지역 기업체들이 해안에 접한 해주나 남포중 한 곳에 진출, 공단을 조성하는 방안을 모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상공회의소도 지난 19일 뒤늦게‘부산상의 남북경협추진협의회’를 발족시켰다. 협의회는 항만·수산·조선 등 9개 분과위를 통해 북한 투자를 추진하고, 북한정보자료센터 및 상담창구를 가동키로 했다.

부산남북경협추진위 간사를 맡고 있는 박수관(박수관) 부산신발지식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은 “부산의 신발·섬유산업 등은 질 좋고 풍부한 노동력을 갖고 있고 낙후한 북한 경제를 발전시키기에 딱 좋은 업종”이라며 “따라서 이들 기업의 북한 진출은 자신의 경쟁력을 높여 부산 경제 회복에 도움을 주면서 북한 경제도 발전시키는 ‘윈윈’의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발전연구원은 지난 20일 ‘남북관계 정상화와 부산의 대응 총괄보고서-남북교류에 있어 부산의 위상과 역할제고’를 내놓았다. 연구원 임정덕(임정덕) 원장은 “남북교류가 활성화되면 부산은 한반도의 동남단이 아니라 유럽·아시아 대륙 연결철도(남북종단철도, 만주통과철도, 중국횡단철도, 시베리아철도, 유라시아철도)의 기종점이 되면서 대륙·해양을 잇는 도시로 지정학적 위상이 바뀐다”며 “이는 부산이 세계적 물류도시와 관광도시로 부상시킬 소중한 재산”이라고 말했다.

또한 부산변호사회 소속 김정훈(김정훈) 변호사가 관세법 등 북한 법률 연구에 착수하는 등 지역 법조계에서도 기업들의 북한 경협 확대에 대비하고 있고, 바다가꾸기 실천운동시민연합(회장 최진호)은 올해 하반기 개최할 해양환경 세미나에 북한측 환경전문가 초청을 추진중이다. /박주영기자 park21@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