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5일 개성.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실무회담을 다음 달 8일 개최하자고 북한에 수정 제안했다.

통일부는 “정부는 오늘 오전 통일부 장관 명의로 북한노동당 중앙위원회 김양건 부장에게 통지문을 보내 금강산.개성 관광 관련 실무회담을 2월8일 개성에서 갖자고 제의했다”고 밝혔다.

이는 오는 26~27일 금강산에서 개성.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실무접촉을 갖자는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위)의 지난 14일 제안에 대해 수정 제의한 것이다.

정부는 금명간 김남식 통일부 교류협력국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회담 대표3명의 명단을 북측에 통보할 예정이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북측 전통문 수신자를 ‘노동당 중앙위원회 김양건 부장’으로 명시한데 대해 “김 부장은 아태위 위원장도 겸임하고 있지만 통일전선부장으로서 남북관계를 담당하고 있는 만큼 그 명의(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장)로 전통문을 보내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금강산관광과 개성관광은 각각 2008년 7월과 12월 중단됐다.
정부는 그동안 관광을 재개하려면 박왕자씨 총격피살사건의 진상규명, 재발방지, 관광객 신변안전 보장 제도화 등 3대 조건이 남북 당국간 협의를 통해 충족돼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이날 북한이 26일 개최하자고 제안한 개성공단 ‘3통(통행.통관.통신)’ 관련 군사실무회담을 2월1일 개성공단 실무회담 이후에 개최하자는 내용의 회신을 보냈다.

국방부는 이날 오전 9시30분께 남북군사실무회담 우리측 수석대표 명의의 전통문을 북측에 보내 “2월1일 개성공단 실무회담 결과를 본 후 회담을 개최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며 “적절한 시점에 회담 개최 일자를 통보하겠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