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측은 27일 남북적십자 회담 취재를 위해 방북한 우리 측 신문공동취재기자 2명 가운데 조선일보 김인구(김인구) 기자의 입경(입경)을 거부했다. 이에 따라 김 기자는 장전항에 정박중인 현대의 관광선 금강호에서 내리지 못했다.

▶관련기사 3면

북한 측은 이날 오전 장전항에 도착한 우리측 대표단 16명 중 김 기자만 제외하고 15명을 입경시켰다. 북한 측은 김 기자 입경 문제에 대해 “추후 입장을 전달하겠다”고만 밝혔다. 이에 앞서 북한 측은 우리 측 대표단이 동해항을 향해 서울을 출발하기 직전인 26일 오전 9시쯤 적십자 연락관 접촉을 통해 돌연 “우리(북한)를 자극하는 기사를 많이 쓰는 조선일보는 곤란하다”는 입장을 전해왔다고 통일부 당국자는 전했다.

27일 오전 금강산 관광호텔에 도착한 우리 측 수석대표인 박기륜(박기륜) 한적 사무총장은 오후 회담 시작전 북측 최승철 단장에게 긴급 수석대표 접촉을 제의, 김 기자 입경 불허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으나, 결론에 이르지는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기자는 지난 23일, 통일부가 북한 측과의 합의로 각기 취재기자를 6명으로 제한하고 그 중 신문공동취재기자(통칭 ‘풀·pool기자’)는 1명으로 정한 뒤, 통일부 출입기자단의 추첨을 통해 공동취재기자로 선정됐다. 당시 통일부 출입기자단은 신문 공동취재기자를 1명으로 한 데 대해 통일부에 항의하고 증원을 요구하면서, 증원에 대비하여 한국일보 기자를 2순위로 뽑았다.

우리 측은 24일 신문 공동취재 기자 2명을 포함한 대표단 16명의 인적사항을 북측에 통보했고, 북한 측은 별 문제제기 없이 16명에 대한 신변안전보장각서를 우리 측에 전달했었다.

이에 앞서 회담 일시와 장소 등을 정하기 위한 양측의 전화통지문 교환 과정에서 우리 측은 장소를 판문점으로 제의했으나, 북측이 금강산호텔로 수정제의해 와, 우리 측이 이를 받아들였다. 북한 측이 회담 장소가 북측 지역인 점을 이용하여 돌연 공동취재단에 속한 기자의 입경을 거부한 것은, 애당초 회담 장소를 판문점으로 제의했던 우리 측이 회담장소를 바꾸는 데 동의하지 않았더라면 발생할 수 없는 일로 지적되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26일 이후 여러 차례 북측에 대해 공동취재단의 일원인 조선일보 기자의 입북 허용을 요구했으나 확답이 없었다”고 밝혔다.

북한 측은 남북정상회담 때도 조선일보와 KBS가 과거 그들에게 비판적인 보도를 한 적이 있다는 이유로 두 언론사 기자의 방북을 거절했으나, 양측의 막후 조정 결과 13일 우리측 대표단이 서울을 출발하기 직전에 이들의 방북을 허용했었다.

/최병묵기자 bmcho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