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 남북 공식 회담인 개성공단 실무회담이 다음 달 1일 개성공단에서 열린다. 남북은 19~21일 개성에서 해외공단 합동시찰 평가회의를 열고 이같이 합의했다. 북한 국방위원회(위원장 김정일)의 ‘보복 성전’ 협박 이후 엿새 만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양측은 이날 오전 우리 대표단이 철수하기 직전까지 회담 일정을 잡지 못했지만 마지막 인사하는 자리에서 북측이 우리측의 2월 1일 개최안을 수용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회담 의제에 대해 남북이 서로 다른 말을 하고 있어 회담 전망은 밝지 않다는 분석이다.

이 당국자는 “근로자 임금 인상 문제는 회담 의제가 아니다”고 했지만,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노임(임금) 문제를 협의하겠다고 하는 조건에서 2월 1일 접촉에 동의를 주었다”고 말했다.

평가회의 우리측 단장인 김영탁 통일부 상근회담 대표는 이날 브리핑에서 ‘임금 인상이 차기 회담의 의제가 되느냐’는 질문에 “모르겠다”고 답했다. 북한은 개성공단 임금 등으로 연간 300억~400억원의 수입을 올린다. 우리측은 공단 통행·통관·통신 문제 개선과 기숙사 건설 등을 회담 의제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이번 평가회의에서 북한은 지난달 12~22일 해외공단(중국·베트남) 시찰 결과를 우리측에 임금 인상을 압박하는 근거로 활용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은 “북측은 ‘시찰했던 해외공단에 비해 개성공단 임금이 낮다’며 임금 인상을 강하게 요구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개성공단 기본급은 1인당 58달러 정도이지만 중국이나 베트남공단의 기본급은 80~100달러 수준이다. 그래서 “우리가 비용 전액(3000만~4000만원)을 부담한 해외공단 시찰이 결국 북한 좋은 일만 시켜준 셈”(국책연구소 연구원)이란 지적도 나온다. 북측은 임금 인상 외에 우리 입주기업들의 임금 체불, 세금 체납 등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고 통일부는 밝혔다.

/안용현 기자 ahnyh@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