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북한 국방위원회의 초강경 대남 성명 발표로 성사 여부가 불투명했던 남북한 당국자들의 해외공단 시찰 평가회의가 19일 예정대로 열리게 됐다.

통일부는 18일 “북한이 오늘 오후 민족경제협력연합회(민경련) 명의로 개성공단관리위원회를 통해 우리 측 회의 참석자들에 대한 방북 동의서를 보내왔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김영탁 통일부 상근회담 대표 등 우리 측 회의 참가자 9명과 지원 인원 7명 등 총 16명은 19일 오전 11시10분께 경의선 육로로 방북, 개성에서 1박2일 일정으로 북측과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통일부는 전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우리는 처음부터 회의 일정을 1박2일로 제의했고, 북한은 하루를 제의했는데, 오늘 오후 협의를 거쳐 1박2일로 정했다”며 “현재로선 19일 오후와 20일 오전 각각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북한은 이날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 등 평가회의 참석자 10명의 명단을 보내왔다. 북한의 대남 라인 핵심 실무자로, 지난 달 해외공단 시찰에 참여했던 맹경일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참사는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명단에 포함된 북측 회의 참석자들은 대부분 지난 달 해외공단 시찰에 참석한 개성공단 관계자들”이라며 “실무적인 협의가 가능한 전문가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개성공단 내 남북경협협의사무소에서 열리는 이번 회의에서 양측 당국자들은 지난 달 12~22일 중국.베트남에서 진행된 합동시찰 결과를 평가할 예정이다.

특히 우리 측 당국자들은 체류자 신변안전 보장과 ‘3통(통행.통관.통신) 해결’ 등 기업 활동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일이 개성공단 발전을 위한 최우선 과제임을 강조할 예정이다.
반면 북측은 임금 인상의 당위성을 거론하는 한편 북측 근로자용 숙소 및 출퇴근 도로 건설을 강하게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해 들어 남북한 당국자들이 처음 만나는 이번 회의에서 양측이 개성공단 관련 선결 과제에 대한 의견 조율에 성공할 경우 양측은 곧바로 개성공단 실무회의 일정을 잡을 예정이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