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오는 18~19일 한국 방문을 계기로 북한의 열악한 인권 상황에 대해 언급해야 한다고 멜라니 커크패트릭 전(前) 월스트리트저널(WSJ) 부편집장이 주장했다.

미국에서 보수 논객으로 통하는 커크패트릭은 6일자 WSJ 기고문에서 오바마 행정부가 북한 지도부와 직접 대화에 나선다면 핍박받는 주민들에게도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이달 오바마 대통령의 서울 방문은 북한 인권에 대해 "이야기하기 좋은 기회"라며 이명박 대통령은 이 문제와 관련해 오바마 대통령의 옹호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2천300만 주민에 대한 김정일 정권의 압제는 이미 잘 알려져 있다면서 최근 비팃 문타폰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의 보고서, 미 국무부의 종교자유 실태 보고서, 북한 정치범수용소에 관한 하와이 동서문화연구소 보고서 내용을 인용했다.

그는 먼저 북한 전체 인구의 3분의 1에 달하는 900만명이 식량부족으로 고통받고 있다면서 최근에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으로 국제사회 지원도 고갈됐다고 전했다.

덩달아 대북 인권단체를 비롯한 전문가들이 오는 겨울 북한의 기아 확산을 경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북한이 국무부 보고서에서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으로 9년 연속 지정됐다며 북한의 종교 탄압 실태를 소개했다.

그는 아울러 북한이 약 20만명 규모의 정치범수용소를 운영하고 있다면서 최근에는 경제범 수용소까지 만들어 폭력과 수탈을 자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커크패트릭은 마지막으로 오바마 대통령이 한국 방문 중 탈북자를 만나 북한의 인권상황을 듣거나 대북방송을 통해 북한 주민에게 메시지를 던질 것을 제안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