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조선 일본군 위안부 및 강제연행 피해자보상대책위원회(조대위)'는 20일 일제시기 일본의 미쓰비시(三菱)중공업이 운영하는 고베조선소에 강제 징용된 조선인 피해자가 평안도, 경상도 등에서 4천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조대위는 이날 '일본의 미쓰비시중공업주식회사 고베조선소에서 감행된 조선인 강제연행 및 강제노동 범죄에 대한 조사보고서'를 발표하고, 당시 강제연행자중 생존한 사람들의 증언과 '조선인강제연행조사의 기록' 등 일본측 자료들에 대한 조사를 통해 이같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조대위는 이들 4천여명가운데 평안도에서만 2천여명이 강제징용됐으며, 가혹한 강제노동과 각종 사고, 미국의 공습 등에 많이 희생돼 일본 패망 후 귀향자는 수백명밖에 안된다고 말하고, 조선인 강제연행엔 당시 일본 정부 뿐 아니라 일본 대기업들이 깊숙이 관여했으므로 일본 기업들도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조대위는 일제강점기에 강제연행됐던 조선인 피해자들에 관한 일본측 자료 등에 들어있는 42만7천129명의 명단에 기초해 북한지역 출신 피해자들과 유가족들을 찾아내기 위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일본측 자료인 '조선인강제연행조사의 기록'에 고베조선소로 끌려간 것으로 돼 있는 1984명중 생존자와 사망자 일부를 확인했다고 조대위는 주장하고 평양 삼석구역에 사는 황보학(76)씨, 삼석구역에 살다가 사망한 김인덕(1923년생), 리운학(1920년생)씨 등의 이름을 예시했다.

조대위는 또 이 기록의 명단에는 없지만 삼석구역 성문1동에서 살다가 사망한 로정우(1923년생)씨도 고베조선소에 강제연행됐던 피해자로 확인됐다고 말하고 일본 정부 및 관련 대기업들에 사죄와 배상을 촉구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